장기 프로젝트/서비스디자인 🧭

[서비스디자인] 다양한 정의들

혜등 2022. 8. 26.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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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은 10명의 서비스디자이너에게 정의를 물었을 때 11가지로 답변을 들을 거라는 이야기가 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디자인은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결합한 다학제적 접근법이고, 서비스디자인은 새로운 독립적 ‘지식 분야'라기 보다는 새로운 ‘사고방식'에 가깝다는 뜻이기도 하다.

동시에 서비스디자인에 관한 명확한 정의가 없다는 것은 서비스디자인이 지금도 진화하고 있는 분야라는 뜻으로도 볼 수 있는데, 이 페이지에 그 다양한 정의들을 기록해둘까 한다..

 

서비스디자인은 훌륭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분야이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함께 고려하면서 환경, 의사소통, 제품 등의 사용성과 만족도, 충성도, 효율성을 개선한다.
- Engine Service Design, 2010

 

서비스디자인은 유·무형 매개체를 사용하는 경험에 초점을 둔 새로운 분야이다. 특히 소매업, 금융업, 운수업, 의료업 등은 서비스디자인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분야이다. 서비스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에게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디자인한다. 또한 이는 디자인과 경영, 공정 공학(Process Engineering)의 다양한 방법을 조합한 학제적 분야이다. … 서비스디자인은 지식 기반 경제에서 필수적이다.
- The Copenhagen Institute of Interaction Design, 2008

 

같은 가격에 같은 커피를 파는 두 커피숍이 나란히 있을 때 서비스디자인은 여러분이 첫 번째 커피숍 대신 두 번째 커피숍으로 들어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 31 Volts Service Design, 2008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 인터페이스가 고객 입장에서는 편리하고 매력적이도록, 공급자 입장에서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차별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Birgit Mager, 2009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역량이다. 서비스디자인은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롭게 혁신하기 위한 창조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이다.
- Livework,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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